꽁2콩2아빠

자율주행차 상용화에 대한 고찰 본문

생활정보

자율주행차 상용화에 대한 고찰

사라로한 2019.10.03 10:39


요즘 자율주행 자동차의 대한 관심도가 상당히 높은거 같습니다. 벌써부터 반자율 주행시스템이 탑재된 차량들이 속속히 출시 되면서 완전자율주행차의 대한 기술이 완성단계에 다다른 것으로 보여집니다. 상용화 되려면 아직 여러가지 문제들남아 있습니다. 

 


 

 



 

이 문제들을 토론하기 위해 닛산 주최로 '자율주행차와 커넥티카' 주제로 지난 6일 싱가포르 마리나베이 샌즈 엑스포컨벤션 센터에서 토론이 열렸습니다. 이 행사는 자동차 업계와 파트너사, 아시아 주요 정부 관계자등이 함께 모여 모빌리티의 미래를 논의 하는 자리였습니다. 전문가들 의견이 일치하는 지점은 노령층 안정성 확보와 세계 공통의 법적 기준 마련, 전기차 기반의 플랫폼등 이었습니다. 특히, 선진국 고령화 등으로 고인들을 감안한 기술 고도화와 자율주행차 보험 적용을 위한 공통적인 법적 기준이 자율주행차 상용화의 최우선 과제로 손꼽혔습니다. 이들 문제부터 해결해야 자율주행차의 수출도 가능하도고 강조했습니다.




1. 노령층 안전 확보가 관전

'자율주행차와 커넥티카' 주제 토론에서 패널로 나선 닐 드 보어 싱가포르 난양기술대학교 자율주행 연구 프로그램 디렉터는 " 자율주행 버스안 서 있는 노인이 긴급 제동 시스템으로 다치면 (자율주행차와 노인중)누구의 책임인가?라는 화두를 던졌습니다. 일상에서 일어날 수 있는 차량 급정지가 자율주행 버스등 대중교통에서 발생했을 때 노인이 더 위험하고, 이 경우 책임 소재를 가리는 것도 쉽지 않다는 것, 그렇다고 탑승객의 안전성을 강조해 서서히 자주 멈출 경우 비효율적인 주행이 될 수 있습니다. 긴급제동시스템 뿐만 아니라 현재의 다양한 첨단 사양들을 자율주행차의 획일적으로 적용할 경우 예상치 못한 노령층 사고 가능성을 제시한 것입니다. 자율주행 승용차는 노령층이 쉽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접근 방식이 필요하다고 지적했습니다.


 

 

 

 

 

 

 


2. 보험등(법적 공통의 틀) 구축

자율주행차 역시 보험에 가입을 해야되는데, '제조사와 운전자중 어느 쪽을 위한 보험이 적용되야 하는가?'이 에 대해 드 보어 디렉터는 자율주행차 제조사에 무게를 뒀습니다.

그는 "자율주행차 사고 발생시 제3자에대한 보상 주체를 결정하는 보험체계가 (싱가포르에서) 곧 잡힐 것" 이라면서 "제조사 "제조사 책임은 우선적으로 보혐을 통해 커버해야한다."고 조언했습니다. 자율주행차에 대한 보험은 운전자와 제조사 두 가지로 예상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완전 자율주행차는 운전자의 개입이 거의 없고, 운전자가 실수를 해도 입증하는 게 놀록치 않습니다. 따라서 제조사는 재보험사에 가입돤 보험으로 리스크를 죄소화하는 게 필수적입니다. 다양한 국가에서 공통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자동차 보험기준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오기 레드직 로노-닛산 -미쯔비시 얼라이언스 커넥티드카 모빌리티서비스 부사장 역시 "자율주행차는 국가별로 보험등 법적 시스템이 현격하게 차이가 나면 시장이 형성되기 어렵다"고 지적했습니다. 게일 밀른스 호주 환경에너지부 기후변화과 차관보는 "세계적으로 자율주행차에 대한 법적인 공통의 틀이 있어야 상호간의 운영이 가능하다."며 "다만, 많은 규제로 제조사들의 개발을 숨막히게 하면 안된다."고 말했습니다.


 

 

 

 

 



 

3. 플렛폼 표준은 '전기차'

자율주행차 상용화의 또 다른 조건은 전기차가 제시됐습니다. 무인차는 소수전기차, 순수전기차 등 전기차를 기반으로 표준호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유는 크게 친환경, 낮은 유지비요, 높은 에너지 효율성 등 3가지입니다.

말른스 호주 차관보는 "대다수 국가들은 도시에서 오염도가 낮은 차량을 원한다. 또한 전기차는 내연기과에 비해 유지비가 상당히 낮아 경제적"이라며 "국가적으로도 에너지 효율성이 증대되 전기차 자율주행차의 플랫폼이 돼야한다."고 주장했습니다. 한편 르노-닛산-미쯔비시 얼라이언스의 경우 전기차는 물론 자율주행차에 대한 공통의 플랫폼과 기술, 표준화 작업에 속도는 내고 있습니다.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율주행차 상용화에 대한 고찰  (0) 2019.10.03
0 Comments
댓글쓰기 폼